스탠리 큐브릭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관

현대카드의 19번째 컬처프로젝트는 스탠리 큐브릭전이다.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 워낙에 유명한 감독이기는 하지만 그의 작품 중 내가 본 영화는 고작 아이즈 와이드 샷Eyes Wide Shut 단 하나 뿐이라, 과연 내가 이 전시회에 재미를 느낄 수 있을까 살짝 걱정을 안은 채로 전시회 장소인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관을 찾았다. 시청역에 내렸는데 오늘따라 나름 한적하다. 늘 시위하느라 시끄러운 곳인데...

2001:스페이스 오디세이 박스오피스
박스오피스를 2001:스페이스오디세이 스럽게 꾸며 놓았다

현대카드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이니만큼 현대카드 소지자는 2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난 현대카드Zero 소지자로서 해당 할인을 받을 수 있었다. 사실, 이 할인이 동기가 되어 반신반의 하는 마음이 있었음에도 방문을 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큰 감흥은 없었다. 실제로 그의 작품들 중에서 관심있었던 것은 위에서 언급하였던 아이즈 와이드 샷, 그리고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 정도였다. 그럼에도, 참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소화했던 감독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SF부터 역사극에 이르기까지 그의 작품만큼이나 전시회 공간이 다채로움을 발산하고 있었다.

주말이라 그런지 약 30분이 넘는 대기시간이 있었다. 표 구입할 당시에는 20분정도라고 했는데... 정작 관람시간은 나의 관심사에서 다소 벗어나 있기 때문인지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오디오가이드를 빌렸으면 좋으련만 왜 오디오가이드 빌릴 생각을 안했는지 모르겠다. 대부분 내가 모르던 작품이었기에 오디오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관람을 했더라면 알찬 시간이 되었을 수 있었을텐데... 아쉽다.

전시회장3층에서 바라본 2층입구
단체로 하얗게 차려 입은 저 예쁜 남자아이들은 누구지?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