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06

신한금융투자 TS ACADEMY 둘째날, 셋째날, 그리고 넷째날

예정대로 둘째날부터는 강사가 바뀌면서 본격적으로 트레이드스테이션TradeStation에 대한 이야기가 오고갔다. 엄밀히 말하자면, 첫째날에 TS의 기본적인 기능을 설명하고, 둘째날부터는 Easy Language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어야 하는데, 첫째날에 그다지 영양가 없는 썰을 풀고, 둘째날에 TS 기본 기능을 설명하는 시간이 진행되었고, Easy Language에 대한 설명은 셋째날부터 시작되었다.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Easy Language는 내가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는 Yes Language와 매우 흡사한 문법구조로 되어 있었다.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Easy Language를 모방하여 국내에서 주로 사용하는 Yes Language가 만들어 졌다는 가정이 맞다면, 정말 Easy Language를 거의 똑같이 베낀 듯했다. 물론, 좀 더 근래에 탄생한 Yes Language가 보다 코딩 편의성을 좀 더 강조한 면도 알 수 있었다. 예를 들면, Easy Language에서 종가가 20일선을 돌파했는 지 여부는 "Close crosses over Average(Close, 20)"라는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는데, Yes Language에서는 CrossUp(C, Ma(C,20)) 같은 좀 더 간단한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다.

강의는 처음 시스템 트레이딩을 접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매우 쉬운 코드를 통해서 설명을 하려는 강연자의 노력이 보였고, 심지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까지 설명하는 등, 이미 YT를 통해서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고 있는 나로서는 지루한 시간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처음 목적이 Easy Language를 익히겠다는 목적이었으나,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 관계로, 그저 Yes Language와 Easy Language가 현저하게 유사하다는 사실만 확인했을 뿐이다. 강사에 따르면, 멀티 차트나 최근에 만들어진 시그널메이커 또한 거의 비슷한 문법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언어적인 유사성 이외에 트레이드 스테이션과 예스 트레이더 프로그램을 비교하자면, 트레이드 스테이션의 레이더스크린RadarScreen 기능이 욕심이 난다. 예스트레이더의 경우에는 종목검색이라는 창을 통해서 해당 조건에 맞는 종목을 찾을 수 있는데 비하여, 트레이드 스테이션의 경우에는 일정한 종목들을 정해 놓고, 각 종목들이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지를 알려 주는 기능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한, 이런 기능을 예스트레이더에서 구현하려면, 각 종목들을 모두 실시간 차트로 열어 놓는 수밖에 없고, 그렇게 하고 있다. 그런데, 집의 모니터가 무한히 넓은 것이 아닌 이상, 한계가 있다.

전진분석Walk-Forward 라는 기능 또한 트레이드 스테이션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 중 하나인데, 첫째날 강사의 설명에 따르면, 미래 데이터를 예측해서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라는 뉘앙스로 이야기를 했으나, 과연 백테스트의 단점을 얼마나 보완해줄 수 있는 지는 좀 의문이다. 내가 수학적인 개념이 부족해서 이해를 못했을 수도 있다.

몇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YT를 버리고 TS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는 역시 회의적일 수 밖에 없다. 우선, YT가 거래 수수료를 받는 것과 달리 TS는 거래와 상관없이 월사용료를 받는다. 프로그램 사용이 유료라는 것이다. 현재 제시된 조건으로, 개인의 경우 월 99,000원, 법인의 경우 770,000원의 사용료가 부과되는데, YT에서는 안되고 TS에서만 되는 기능이 매달 몇 백만원의 추가 수익을 안겨준다면야 기꺼이 사용하겠지만, 그것이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물론,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YT를 사용해 오면서 자연스레 YT의 제약 안에서만 생각하느라, 식견이 부족한 상태에서 내린 결론일 수도 있다.

다음주에 있는 Easy-Maker 설명회는 건너뛰고, 다다음주에 있을 알고리즘 설명회만 남았다. 마지막은 좀 더 유익했으면 좋겠다.

by 이상욱

  •  
    JJ
    글 잘 읽었습니다! 저는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입니다! 현재 트레이드 스테이션을 이용하는 중인데 이지랭귀지를 배우고 싶어요. 아직 원어로 된 매뉴얼 밖에 없더라고요.. 혹시 티에스 아카데미에서 제공한 이지랭귀지 매뉴얼을 빌릴 수 있을까요? 당연히 그에 상응하는 보상은 해드리겠습니다.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17.09.12 05:46:37
  •  
    이상욱
    안녕하세요. 세미나 당시에 이지랭귀지 매뉴얼을 제공받은 적은 없습니다.

    방문과 댓글 감사합니다
    2017.09.12 13:10:29
  •  
19:13   도움이 되었다니 뿌듯합니다. 저는 추가로 “뉴CJ헬로 롯데카드”를 발급받아서 11,000원 캐시백 이랑 6,000원 환급까지 받으니, 5천원만 지불하면 되더라구요. 대신 추가로 카드를 30만원 이상 더 쓰다보니 소비가 늘었다는... 18:33   사실 2기가 데이터 43요금제인가를 장기고객 할인으로 약.. 21000원 정도에 헬로 모바일에서 사용 중이었는데요, 매일 데이터 초과되서 만원~삼만원 씩 추가로 내다가 이대로는 안되겠다 요금제를 찾아보니, 헬로 모바일 앱에 보편 USIM 10GB 요금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거다!! 왜 진작 안찾아봤나 서둘러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습니다. 그런데...! 2013년 가입당시 단말기 지원과 함께 가입했다고 그 후로 폰이 2차례나 공기계로 바뀌었는데도 저는 가입불가라 하더군요. 그래서 죄없는 상담 직원에게 이거 너무한거 아니냐며 따져봤는데...! 친절한 상담 직원이 방법을 알려주더라구요. 다소 번거롭지만.. 22000원에 10기가 데이터라면 감수하고도 남아서 해지, 신규, 번호이전의 3단계를 진행 중입니다. 헬로모바일 앱 상에는 29000원으로 나와있는데 이 포스팅을 보고, 저도 삘받아서 고객센터에 전화도 하고 덕분에~ 데이터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어요. ^^ 감사합니다~~ 07.12   이힛! 07.12   만나서 반가웠어! 07.12   이체수수료는 증권사마다 그리고 계좌마다 달라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증권사는 매매 해보시면서 스타일에 맞는 증권사 고르시는 것이 적절할 듯 합니다. 07.12   아 그렇군요 아 그리고 이체 수수료는 있는건가요? 기본예탁금이 천만단위라... 그리고 혹시 국선 ,해선 증권사 추천좀 해주실수 있으신지요? 07.11   안녕하세요, 그루트더님. 국내선물옵션 계좌에 포지션이 없는 경우, 기본예탁증거금을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습니다. 07.11   안녕하세요..저도 한정된 자금으로 국내선물 해외선물을 같이 하고 싶은데..님은 그렇게 하고 계신데...지금 국내선물 개시 증거금이 3천만원으로 알고 있는데..그럼 국내장이 마감한 후 이돈을 바로 출금해서 해선거래를 할 수 있는건가요?
RSS/Feedburner Facebook page Git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