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사칭 사기

Facebook에서 누가 친구추가 요청을 했는데, 모르는 외국인이다. 난 왠만하면 친구요청을 거의 수락해 주는 편이긴 하지만, 다른 Facebook 친구와 연결이 된 사람도 아닌데 왜 나에게 친구 요청을 했나 싶어서 프로필을 보니 US Army라는 말이 눈에 들어 온다. 사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예전에 어떤 사람으로부터 친구요청을 수락해 주었더니 시덥지 않은 뻘소리로 사기를 치려고 하여 Unfriend 해버린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이다.

궁금한 것이 왜 하필 미군이라는 직업을 사칭하는가였다. 한국에서와 달리 미국에서는 미군이라고 하면 뭔가 신뢰성이 가고 남자친구나 여자친구로 삼고 싶은 그런 직업인 것일까? 그래서, 구글에 "facebook female soldier scam"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정말 많은 결과가 등장한다. 그리고, 그 중에 가장 도움이 되는 결과를 하나 찾았다.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s://www.facebook.com/MilitaryRomances/posts/a-stolen-photo-of-a/1706002749412456/

꽤나 많은 미군의 사진을 도용하여, Facebook에서 남자 회원에게는 여군 사진을 프로필에 등록하여 접근을 하고 여자 회원에게는 남자 군인 사진을 사용한다. 그래서, 뭔가가 필요하다고 요구를 하는 방식으로 사기를 치는 것으로 보인다.

결과가 사기의 행태를 알려 주고 있기는 하지만, 궁금증은 여전히 풀리지 않은 상태이다. 그리고, 미군이라는 직업이 미국적자가 아닌 사람에게도 매력있는 직업인 것인지, 아니면 남녀로만 구분하고 국적은 필터링같은 것을 아닌지도 궁금해졌다. 다만, 시간을 더 들여 찾아볼 만큼 궁금한 것은 아니라 그냥 여기까지 하기로...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