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쉬운 『베이즈 통계학 입문』 고지마 히로유키

『마스터 알고리즘』이라는 머신러닝 입문서를 읽게 되면서 그 방법론 중 하나인 베이즈주의에 대해 알게된 이후 베이즈 통계학이나 사후 확률를 이해하고자 하는 갈망이 있었고, 그래서 여러 방면으로 찾아 보아도 뽀족한 수가 없다가, 이번에 고지마 히로유키의 저서인 『베이즈 통계학 입문』 이라는 책을 선택하게 되어 마침내 기본적인 베이즈 통계학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베이즈 통계학 입문』은 처음부터 복잡한 수식을 드러내면 독자들이 지레 겁을 먹을까봐 수식 없이 면적으로 예시를 들면서 입문자를 배려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래서, 복잡해 보이는 수식에 겁먹지 않고 자연스레 베이즈 통계학에 입문할 수 있게 도와준다. 물론, 후반부에는 수식이 등장하긴 하지만, 충분히 워밍업이 된 상태에서 보이는 수식은 그리 큰 장애물은 아니다.

베이즈 통계학이나 사후확률계산은 공부할 당시에는 그럭저럭 이해를 하겠는데, 며칠만 지나면 잊어 버리는 특징이 있다. 나만 그런 것인가 했는데, 다른 사람들도 그러한 어려움을 토로하는 글을 써놓는 것을 보았다. 아마도 평소에는 그런 방식으로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가 아닐까 추측된다. 이러한 난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베이즈 통계학 입문』은 다양한 예제 문제를 싣고 있어서 문제를 풀어보며 자연스럽게 베이즈주의를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다만, 마지막에 등장하는 정규분포에 의한 베이즈 추정은 다소 어렵게 느껴졌다. 차후에 다른 자료를 통해서 보강을 해야 할 것 같다.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