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 홈즈 : 그림자 게임

수십번도 넘게 영화화된 작품인 셜록 홈즈, 이번에 개봉하는 셜록 홈즈는 2009년 개봉했던 가이 리치(Guy Ritchie)감독의 셜록 홈즈의 속편이다. 물론, 로버트 다우니(Robert Downey Jr.)와 주드 로(Jude Law)도 그대로 셜록 홈즈와 닥터 왓슨으로 분하여 등장한다.

내가 작성한 2009년 셜록 홈즈의 리뷰를 읽어 보니, 재미있으면서도 밋밋하다라는 역설적인 표현으로 기술되어 있었던 것을 볼 수 있었는데, 그 이유가 셜록 홈즈의 전지전능함이었고, 속편을 기대하면서 전지전능한 셜록 홈즈보다도 강력한 적이 등장한다면 좀 더 영화가 재미있을 것이라는 내용도 있었다. 그리고, 이번에 개봉하는 셜록 홈즈 : 그림자 게임에서는 정말 셜록 홈즈를 능가하는 강력한 적이 모습을 드러낸다. 물론, 그가 바로 모리아티 교수이다.

여전히 셜록 홈즈는 명석하고 싸움도 잘하는 전지전능함을 자랑하지만, 상대인 모리아티 교수 또한 셜록 홈즈를 앞도하는 두뇌와 싸움 실력을 가졌으며, 게다가 정치적인 배경과 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셜록 홈즈와 그의 동료 닥터 왓슨은 꽤나 불리한 싸움을 해야 할 처지에 있고, 실제로도 그들은 전편에 비하여 많은 고생을 한다.

전편을 보면서 속편에 대한 나의 바램대로 전지전능한 상대가 등장함에도 불구하고, 이번 그림자 게임 또한 전편과 비슷한 수준의 평가를 할 수 밖에 없을 것같다. 그렇게 때려 부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난 지루함이라던지 밋밋함같은 느낌을 받았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번째 시리즈가 나온다면 난 다시 (다른 시리즈물과 마찬가지로) 관성에 의해서 극장을 찾을 것같다.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