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김건우

세상이 활자로 된 미디어의 시대에서 영상으로된 미디어의 시대로 급격한 이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 10대들은 검색도 구글이나 네이버가 아닌 YouTube에서 한다고 한다. 도서관에 들러서 목적없이 책들을 둘러보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이 한 권 있었는데,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이었다.

이 책에서 뭔가 엄청난 지식을 얻기 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유튜브를 비롯하여 아프리카TV 등의 1인미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다방면으로 소소하게 알 수 있다. 영상을 제작하려면 어떠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 지 부터 MCN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조직이 등장하게 된 상황에 대한 이야기까지, 현재의 상황을 빠르게 훑고 갈 때 유용하다.

MCN이라는 개념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말하자면 1인미디어 시대에 유튜버나 아프리카TV의 BJ가 되려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손쉽게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직이라고 보면 된다. 연예기획사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유튜브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개념으로, 이들은 유튜브로부터 광고수익을 얻고, 그 광고수익을 계약한 크리에이터들에게 배분해 준다. 어떻게 보면 유통의 한 단계가 더 들어가게 된 셈이라 좀 불편한 느낌이 들기는 하는데, 아마도 영상제작이라는 기술적인 부분이나 종합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조직이 실질적으로 생태계에서 힘을 발휘한다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배경음악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음원등을 제공해주는 것 등은 MCN의 장점 중 하나일 것이다.

전통적인 TV라는 미디어와 크리에이터들이 같은 플랫폼에서 힘겹게 경쟁하는 시대가 머지않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이미 시작되었을 수도...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