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에서 구입한 NVMe 외장 케이스 열흘 사용 후기

여분의 NVMe SSD가 생기는 경우에 이를 사용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예전 외장하드케이스에 HDD를 넣는 것처럼 NVMe용 외장케이스에 넣어서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하나 구입해 보았다. 나름의 브랜드를 가진 제품들도 있었지만, 그냥 저렴하고 깔끔해 보이는 것으로 하나 구입하였다. 브랜드의 언급 없이 그냥 제품명이 "USB3.1 To PCI-e NVMe SSD Enclosure"이다. 알루미늄 바디라 열을 잘 방출할 것으로 보이기는 한데, 온도 체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딱히 없어서 확인할 길은 없다.

케이스 자체는 USB-C타입이고 이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두 개 제공하는데, 그래서 USB-C to USB-C로 연결하거나 USB-C to USB-A로 연결할 수 있다. 바디 1/5 정도에 라인이 있어서 위쪽이 뚜껑같은 것인가 싶었는데, 그냥 심미성을 위해서 그어 놓은 선이었을 뿐이고, 앞쪽에 작은 십자 나사 두 개를 이용하여 옆 판을 열 수 있게 되어 있다. 뭔가 자유롭게 여러 개의 NVMe SSD를 사용하려는 생각이었는데, 이런 구조라면 SSD마다 하나씩 케이스에 넣어줘야 할 판이다.

우선 데스크탑에 USB 3.1용 USB-C 타입포트가 있어 꼽아 보았는데, 성능이 극도로 낮아서 뭔가 제품에 문제가 있나 싶었는데, 나중에 랩탑에 꼽아서 사용해보니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내 데스크탑의 USB-C 포트에 이상이 있는 듯하다. USB-A 타입 포트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속도는 USB3.0 기준으로는 300MB/s 정도를 기록했다. NVMe 자체의 성능에는 한참 모자르고 USB 3.0 실제 속도와 유사한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USB 3.1에서는 내 데스크탑 문제인지 성능을 언급할 만한 수준의 속도가 나오지 않았다. 아마도 정상적인 포트라면 600MB/s 이상의 속도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USB 부팅용 디스크로 사용

대용량 파일의 전송시에 네트워크에 부담을 주지 않고 옮기는 것이 1차적인 목적이지만, 더불어 이제 쌓이게 될 작은 용량의 NVMe SSD들을 부팅용 디스크로 사용해 보고자 하는 목적도 있었는데, Rufus에서 "Removable Disk"로 인식하지 못하는 듯하다.

반면에 부팅전에 USB에 꼽아 놓고 부팅을 하면 이쪽으로 부팅을 시도하려는 것으로 보아 부팅용으로 사용될 여지는 있는 듯한데, 어떻게 Rufus를 이용하여 NVMe SSD를 USB 메모리같이 윈도우 부팅 디스크로 만드느냐가 문제인 듯하다.

아니면 다른 툴을 사용해야 하는 걸까? 아직 이 문제는 해결 못했다.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