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의 지혜』 천장팅

요즘 투자 관련 서적을 고를 때 부자회사원이라는 YouTube 채널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 투자 관련 서적을 리뷰해주는 채널이라 다른 곳보다 책 소개가 많기 때문이다. 이번에 읽게 된 『주식투자의 지혜』 또한 부자회사원 채널에서 소개받은 것이다.

『주식투자의 지혜』의 저자인 천장팅은 미국에서 전업투자자로서의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 분으로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중국 출신이다. 정확히는 중국 푸저우 출신이라고 소개되고 있다. 중국 주식시장에서 사정없이 유린당하는 중국 개인투자자들을 위해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번에 읽은 것은 2018년에 출간된 개정판을 2021년에 번역하여 국내에 재출간한 것이고, 이미 2009년에 같은 이름으로 국내에 출간된 바가 있다.

『주식투자의 지혜』의 내용은 비교적 평이한 편이다.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설명하고 개인 투자자가 적용할만한 전략들을 소개해 주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저자는 선물시장에서 주로 활동하며 따라서 기본적 분석 보다는 기술적 분석에 조예가 깊은 듯하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주식투자 전략은 기본적 분석으로 종목을 선정하고 기술적 분석으로 이 선정된 종목들의 마켓타이밍을 살펴 매수/매도를 하는 것이다.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는 방식이지만 저자는 여러 가지 복잡한 기술적 지표 보다는 지지와 저항, 이평선 정도만이 쓸모가 있다고 조언한다. 실제로 기술적 분석으로 돈을 번 대가들은 한결같이 복잡한 기술적 지표에 대해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듯하다. 결국에는 가격과 거래량에 전반적인 흐름상 지지와 저항라인을 참고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기술적 분석에 의존하는 트레이더 대부분이 그러하듯 천장팅 또한 손절매의 중요성을 여러 번에 걸쳐 강조하고 있다. 트레이딩의 관점에서 볼 때 진입과 청산에 있어서 수익 비율이나 기대값 등을 구하려면 예상 수익이나 예상 손실을 정해야 하기에 손절매는 당연히 중요하다. 그리고, 모든 전략이 성공할 수도 없으니 손절매가 몸에 베어 있지 않는 한 트레이딩으로 성공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전반적으로 유익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긴 한데,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라 개인적으로는 지식 업데이트가 되진 않았다. 물론 투자/트레이딩에 있어서 중요한 내용을 다시금 상기하는 측면에서는 당연히 도움이 되었다.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