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단타전략』 홍인기

요즘 YouTube 주식투자 채널에서 자주 거론되는 인물이라고 한다면 홍인기 님을 빼놓을 수 가 없다. 책이 출간되어 프로모션 차원에서 여러 YouTube 투자 채널에 등장하는 것이겠지만, 평소에 나름 신뢰하던 채널에서 밀어 주고 있으니 책을 안볼 수가 없었다. 특히, 개인적으로 요즘 국내 주식시장에서 성적이 좋지 않아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 상황기이도 했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단타전략』을 통해 홍인기님이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가장 핫한 섹터의 대장주를 찾아 거래하라는 것이다. 즉, 차트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에서 돈이 어디로 몰리고 있는 지를 캐치하는 것이다. 2등주를 거래하지 말고, 심지어 대장주가 바뀌는 지 살펴보다가 바뀌는 것을 인지하면 바로 갈아타라고까지 조언한다.

개인적으로 주로 선물옵션 시장에서 거래하는 방식에 익숙한 편이라, 종목 피킹에 대한 내용이 유익하기도 하고 막상 도입하려니 낯설기도 한 느낌이었다. 결국 이 스텝을 잘 내재화 해야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듯하다.

이 외에 시가총액 3000억에서 10조 사이의 종목이 거래하기에 적당하다는 조언도 인상적이었다. 거래대금은 체크를 했는데, 시총도 필터링에 넣은 후에 백테스팅을 해봐야겠다.

이 외에 마음에 들었던 점은 최근에 발간한 책이라 최근 트렌디한 주식 종목들이 예제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낯선 종목들보다 평소에 거래하던 종목들이 등장하니 차트가 수월하게 눈에 들어 온다.

요즘 국내 주식시장 거래 성과가 너무 안좋아서 우울한 상태였는데, 『처음부터 시작하는 주식투자 단타전략』이 나의 국내 주식시장 공략에 전환점이 되길 기대해 본다.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