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 주식 트레이딩 리뷰, 2024년 6월

국내 주식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6월에는 돌파구를 마련하고자 더 다양한 전략을 적용해 보았는데 결과적으로 오히려 손실이 커져 버렸다. 4월, 5월에는 미미하나마 약간의 수익을 거두었던 반면 6월에는 2M을 넘는 손실을 기록한 것이다. 이렇게 2024년 상반기가 재정적 결실없이 끝나 버렸다.

기존의 전략대로 수익을 거둔 것은 SKC.011790 뿐이다. 최근 SK 그룹주들은 대주주의 이혼 소송으로 경영권 이슈가 생겨 크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었고, 그 덕을 본 것같다. 반면에 같은 전략으로 매수했던 솔브레인홀딩스.036830은 손실로 마감하였다. 솔브레인홀딩스도 그렇고 다른 전략을 사용했던 피에스케이홀딩스.031980도 그렇고 지주회사 성격의 종목은 전략이 잘 안먹히는 것같다. 7월부터는 지주회사 종목들은 배제할 예정이다. SKC도 살짝 지주회사 성격이 있긴 한데... 음... ㅋㅋㅋ

조금 더 긴 보유기간을 상정하고 대응하는 새로운 추세추종 전략을 하나 만들었는데, 아쉽게도 운용의 묘를 살리지 못하고 괜찮은 수익을 거두지 못했다. 대주전자재료.078600가 대표적인 예이다. 손실을 조금만 참고 버텼으면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을 텐데, 너무 빨리 팔아 버렸다. 빠른 템포로 손절을 하는 습관이 오히려 안좋게 작용한 결과다. 하지만, 이 전략은 농심.004370의 손실에서 빠져나올 때는 손실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 왔기에 나쁘다고 보기도 어렵다.

VI 따라잡기 전략은 절반의 성공을 거두었다. GS글로벌.001250이 VI에 걸린 날 시도해 봤는데 충분한 수익은 아니지만 성과를 거두었고, 반면 그 이후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조금 더 다듬으면 같은 금액을 베팅해서 500K 정도는 얻어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7월에는 꼭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야 할텐데, 걱정이 된다.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