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평균선 투자법』 고지로 강사

『이동 평균선 투자법』은 기술적분석을 주력으로 하는 트레이더라면 활용하지 않는 사람이 드물 정도로 필수적인 지표에 가까운 이동평균선을 주제로 다룬 책이다. 워낙에 잘 알려진 지표인 반면에 활용 난이도도 매우 쉬운 편이라 굳이 이렇게 따로 책을 펴낼 정도로 다룰 내용이 많은가에 대한 의구심을 갖고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저자로 소개되어 있는 "고지로 강사"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서 더욱 그러했다.
혹시,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놓치고 있는 내용이 있을 지도 모르고, 또는 새로운 시각으로 이동평균선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으나 『이동 평균선 투자법』에서 그런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았다. 다만, 이동평균선에 대한 본질을 잘 설명해주고 있어서 이제 막 주식시장에 진입한 루키 투자자가 있다면 유용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든다. 다른 기술적분석 서적을 봐도 나오는 내용이겠지만, 너무 두꺼운 책보다는 단순하게 이동평균선만 다룬 책도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이전에 알고 있었던 이동평균선에 대한 지식과는 상반된 내용을 한 가지 지적(?)하자면,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에 대한 설명이 좀 의아했다. 보통은 단기이평선이 장기이평선을 돌파하는 상황, 특히 5일선이 20일선을 돌파하는 상황을 골든 크로스라고 부르는데, 책에서는 가격이 이평선을 돌파하는 것도 골든 크로스라고 설명한다. 물론, 이평선끼리의 돌파에 더 자주 쓰이는 용어라고 덧붙이기도 하는데, 가격이 이평선을 돌파하는 것도 골든 크로스라고 표현하는 것은 일본의 특성인가 싶기도 하다. 국내 서적이나 영미권 서적에서 그런 설명을 들어본 바는 없다.
가격과 이평선의 배열을 베이스로 스테이지를 나눠서 설명을 하기도 하는데, 결론은 장기 이평선이 정배열되어 있고 우상향하고 있을 때 매수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이다. 틀린 말은 아닌데 한국 주식시장에서 경험한 바에 의하면 이런 상태까지 기다리다보면 너무 늦다. 조금은 이런 완벽한 상태가 아니라도 빠르게 매수 행렬에 동참해야 할 때가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