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수익 성장주 투자』 마크 미너비니
아마도 현존 최고의 트레이더라고 불리워도 손색이 없는 마크 미너비니Mark Minervini의 책을 이제서야 읽어 보게 되었다. 이번에 읽게 된 책은 『초수익 성장주 투자』, 원제는 『Trade Like a Stock Market Wizard』이다. 이외에도 몇 권이 더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어 있긴 한데, 이번에 읽은 『초수익 성장주 투자』가 가장 기본이 되는 서적이라 생각되어 먼저 읽게 되었다. 앞으로도 한국에 출간되어 있는 마크 미너비니의 책을 다 읽어 볼 예정이다.
마크 미너비니의 거래 방법론이 널리 알려져 있어서 은연중에 인지하고 있었던 것같다. 책을 읽는 중에 아는 내용이 상당부분이었다. 그래서, 그의 거래 노하우 중 정말 많은 양이 책에 녹아 있음에도 읽는데 소화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번역 자체도 매끄럽게 되어 있는 편이라고 판단된다.
우선 종목 선정에 있어서 마크 미너비니는 바텀업 방식을 선호한다. 그 이유로 주도주는 섹터의 상승세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상승을 시작하기 때문에 탑다운 방식으로 종목을 선정하다 보면 주도주 매수할 타이밍을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과연 바텀업으로 종목을 찾아 내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 역시 답을 알려 준다.
누가 먼저인지는 모르겠지만 마크 미너비니도 주식의 상승세와 하락세를 크게 네 단계로 나눈다. 그리고 본격적인 상승세가 시작되는 2단계에서 매수하여 3단계 또는 3단계에 도달하기 전에 매도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2단계에서 벌어지는 움직임을 면밀히 관찰해야 하는데, 미너비니에 의하면 2단계에서는 크게 다섯 번의 베이스 즉 조정이 일어난다고 한다. 첫 번째 조정 구간에서 매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이다. 물론, 5단계에 이르지 못하고 3단계나 바로 4단계에 들어서며 하락하는 종목에서 탈출하는 방법도 씌여 있긴 한데, 과연 찾아낼 수 있을 지는 잘 모르겠다.
마크 미너비니의 책을 읽고 나면 주식 투자가 이렇게 쉬웠나 할 정도로 자신감이 붙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바텀업으로 마크 미너비니만큼의 종목 피킹을 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또한, 2단계에서 벌어지는 베이스를 잘 찾아 낼 수 있을 자신도 없다. 역시, 수련의 과정이 필요한 것이리라.
특이하게도 마크 미너비니는 위와 같은 기술적 분석 뿐만 아니라 기본적 분석도 트레이딩에 적용하는 스타일이다. 이 두 가지를 모두 잘 쓰기는 쉽지 않은데 역시 대단하다. 기술적 분석을 이용하여 종목을 1차로 선정한 후에 기본적 분석을 통하여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하여 매수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지금은 조금 더 짧은 타임프레임에서 거래를 하고 있지만, 차차 좀 더 긴 타임프레임에서 트레이딩할 때 마크 미너비니의 방법론을 적극 적용해볼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