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가 맥

내가 이 책을 집었던 가장 큰 목적은 주식투자 때문이었다. 지난 글로비스 사태, 더 거슬러 올라가 에버랜드 전환사채 이슈와 같이 한국에서 재벌가의 혈통관계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주식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들이 어떻게 세법의 촘촘한 저인망을 뚫고 상속세를 회피하느냐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함께 고민해 보면서 그들의 머니게임에 무임승차하겠다는 뜻이다. 다소 직설적이지만 사실이다.

물론 이 책 재벌가 맥에서 이러한 방법을 가르쳐 주지는 않는다.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의 관점에서 기술되지도 않았다. 그저 어느 집안이 정계인사와의 혼맥을 선호하더라, 어느 집안은 정략적 결혼을 지양하더라수준의 단순 사실만을 기술하고 있을 뿐이다. 혹여, 그들의 미움을 살까 눈치를 본 소심한 문체로 이루어져 있다.

상하권으로 나누어 상권에서는 4대 그룹 삼성, 현대, LG(GS포함), SK에 대하여 조명하고 하권에서는 그 이후의 30대재벌을 속속들이 파해친다. 실제로 상권이 나온 이후 꽤 시간이 흘러 하권이 출판되었다. 그만큼 4대그룹을 제외한 다른 재벌가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사실들이 많았다는 뜻이다.

재벌가 맥은 그저 한 번 보고 덮어버리는 류의 책은 아니다. 재벌가의 혼맥관계에 대하여 백과사전식으로 나열하는 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는 책의 범주에 넣는 것이 낫다. 두 권 모두 끝까지 다 읽었지만 소설처럼 흥미진진한 책은 아니다. 하지만, 가장 최근의 정보로 재벌가에 대한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책으로 따지면 현존하는 서적 중 유일하지 않을까 한다. 롯데는 한국회사인가 일본회사인가같은 단순한 호기심을 채워주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다만, 가끔 우리 가문 족보도 모르면서 남의 집안 족보를 들여다 보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등장하는 재벌가

재벌가 맥 - 上
삼성가(家)
현대가(家)
LG가(家)( GS 포함 )
SK가(家)

재벌가 맥 - 下
01 한진가(家)
02 롯데가(家)
03 롯데가2-농심가(家)
04 두산가(家)
05 한화가(家)
06 금호아시아나가(家)
07 동부가(家)
08 효성가(家)
09 삼양가(家)
10 동원가(家)
11 코오롱가(家)
12 태평양가(家)
13 애경가(家)
14 동양가(家)
15 교보생명가(家)
16 대림산업가(家)
17 대한전선가(家)
18 삼천리가(家)
19 동국제강가(家)
20 삼부토건가(家)
21 대성가(家)
22 태광가(家)
23 풍산가(家)
24 남양유업가(家)
25 삼환가(家)
26 대신증권가(家)
27 벽산가(家)
28 풍림산업가(家)

이상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