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an( 뮬란 )

난 일본 애니메이션보다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을 더 선호하다. 더 풍부한 색감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보는데 부담스러움이 없다.

또한,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든 사람들에게도 감동을 줄 수 있는 휴머니즘을 가지고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휴머니즘은 미국 중심적인 휴머니즘과는 약간 거리를 두고 있다. 특히, 뮬란은 중국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이기 때문에 미국의 휴머니즘을 찾아볼 수 없었다.

훈족의 침략으로 징병을 당하게된 뮬란의 아버지. 뮬란은 아버지를 대신하여 남장을 하고 전쟁에 참여한다. 고된 훈련을 마치고 마침내 인정받게 된 뮬란은 다수의 훈족을 폭약을 이용한 눈보라 생성으로 물리친다. 그 후 잔여 훈족으로부터 황제를 구하고, 또한 나라를 구하게 된다. 이에 황제는 여자로서 전쟁에 참여하여 군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을 뒤로하고, 영웅으로 인정하며 고개를 숙인다. 이에 만백성들은 황제를 따라 뮬란에게 절을 한다. 그 후 전쟁에 참여했던 지휘관과 행복한 가정을 꾸밀 것이라는 것을 암시하며 영화는 막을 내리게 된다.

고교시절 난 뮬란 OST를 선물받은 기억이 있다. 아마 김영훈이라는 친구가 주었을 것이다. 지금은 물론 MP3라는 우수한 디지탈 문화로 인해서 테이프는 동생에게 넘어갔지만, 그 때 뮬란 영화음악이 나에게 주었던 감동은 여전히 내 옆을 떠나지 않고 있다.

이번 감상은 그 당시의 감동을 시각적으로도 되살려주는 기회가 되었다. 왜 이제야 영화를 보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즐거운 시간이었다.

이상욱